본문 바로가기

커버드콜 투자로 건물주처럼 노후 보내기⑲ (커버드콜 투자의 세금관계)

다락방 중년 2025. 3. 21.

5.  절세계좌와 커버드콜의 활용

 

 

그러면 커버드콜 ETF를 어디에 모아가야 할까요? 당연하게도 커버드콜 ETF의 분배금에도 세금이 부과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커버드콜 계좌는 절세계좌를 활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번 장에서는 커버드콜 투자의 세금관계와 절세계좌를 활용한 투자의 방법을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커버트콜 투자의 세금관계

 

주식을 투자시에 발생할 수 있는 수익의 종류를 대략적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배당으로 발생하는 수익 그리고 기초자산의 가격 상승으로 인한 가격 수익, 여기에 커버드콜 ETF의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옵션 프리미엄으로 인한 수익으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수익에는 표5-1과 같은 과세의 기준이 있습니다.  배당이나 이자로 인한 수익에는 15.4%의 금액을 과세하게 됩니다. 그리고 현재는 국내주식 시장에서 국내자산을 기반으로 한 종목과 ETF상품을 사고 팔면서 발생하는 시세차익에 대한 양도수익에는 비과세가 적용이 됩니다. 하지만 국내주식시장에 상장이 되어 있지만 그 상품이 해외자산을 기반으로 하는 ETF 상품일 경우 매매 차익으로 인한 수익에는 15.4%의 양도소득세를 납입하여야 합니다. 또한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해외시장에 직접 투자를 하게 되면 250만원을 초과하는 수익에 대해서는 22%의 양도소득세가 발생함도 알아두셔야 합니다.

 

그리고 옵션 프리미엄에 대한 수익은 국내주식형 ETF에서는 비과세로 세금이 부과되지 않습니다만 우리가 주로 투자하여야 하는 해외주식형 ETF들은 배당수익과 동등하게 옵션 프리미엄 수익에 대한 세금을 과세하게 됩니다. (5-1)

배당 수익 국내주식형 ETF 배당소득세 15.4%
기타 국내상장
ETF 상품
과세대상 분배금과 과표기준가격 증분 중
작은 금액의 15.4% 과세
자산 매매로
인한 가격수익
국내주식형 ETF 비과세
기타 국내상장
ETF 상품
매도단가와 매수단가의 차이와 매도시점 과표기준가와
매수시점 과표기준가 차이 중 작은금액 X15.4% 과세
(손실시에는 세금이 없음, 보유기간 과세)
해외 직접투자 250만원 초과분 22% 양도소득세
옵션 프리미엄
수익
국내주식형 ETF 비과세
기타 국내상장
ETF 상품
과세대상 분배금과 과표기준가격 증분 중
작은 금액의 15.4% 과세

(5-1) 주식투자시 발생하는 세금

 

 

 

사실 우리가 매달 수령하는 분배금은 사실 옵션 프리미엄 판매금액과 배당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매달 수령하는 분배금 = 옵션 프리미엄 수익 + 배당금

 

국내 주식형 커버드콜 ETF의 경우 옵션 프리미엄에 대한 세금이 없으므로 배당금에 대한 수익만 15.4%의 배당 소득세가 과세가 되게 되고 해외 주식형 ETF의 경우 다소 복잡한 계산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쉽게 설명하면 우리가 매달 받는 모든 분배금의 총액에 15.4%를 과세하는 것이 아닌 과세 대상 분배금이라는 항목과 과표 기준가격 상의 증가분을 비교해서 더 작은 금액에 15.4%를 과세하겠다는 말입니다. 과표 기준가는 우리가 상품을 거래할 때의 실질적인 시장가격이 아니라 ETF상품의 과세를 위한 실질적인 기준가격을 말하는 것입니다. 해당 상품의 홈페이지에 매일 게재를 합니다.

 

이 세금을 과세하는 단계를 간략하게 설명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      Step1: 주당 과세 표준액 결정

                   과표기준가와 상품의 최초 발행가의 차이와 분배금액 중에 적은 값

 

-      Step2: 과표 기준가의 증분 결정 

                  개인의 매수금액과 분배금 지급시 과표 기준가의 차이와 0 중에 더 큰 값.

 

-      Step3: 세액결정

                  주당 과세 표준액과 과표 기준가의 증분 중에 더 작은 금액에 15.4%과세

 

다소 복잡하게 느껴지시죠? 주당 과세 표준액은 상품의 가격이 상장초기의 가격보다 많이 하락해 있다면 주당 과세 표준액은 0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그리고 개인별 매수 가격과 분배금 지급시의 과표 기준가의 차이를 파악하게 되는데 상품의 가격이 자신이 매수한 가격 보다 높다면 그 차이만큼 과표 기준가의 증분으로 결정이 되게 됩니다. 그리고 두 항목을 비교하여 더 작은 금액에 15.4%를 과세합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본 문서의 전자책 구매 → 여기

 

커버드콜 투자로 건물주처럼 노후 보내기 - 크몽

다락방중년 전문가의 전자책 서비스를 만나보세요. <p>커버드콜 ETF의 상품들이 다양해지면서 많은 투자자들이 몰리고 있습니다. ...

kmong.com

 

 

 

 

댓글